스마트폰 덜 들여다보던 남성, 나이 들면 여성보다
더 오래 본다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사용시간, 50대 이상 연령층에서 남성이 여성 추월
- 50대 이상의 남성, 커뮤니케이션, 소셜미디어, 금융, 부동산, 스포츠, 여행, 직업, 교육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관심 높아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40대 이하 연령층에서 여성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사용시간이 남성에 비해 더 많았지만 50대 이후에서는 남성의 사용시간이 여성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50대 남성의 경우 주당 평균 약 2시간 37분, 60대 남성의 경우 약 1시간 31분 가량 여성보다 더 오래 스마트폰 앱을 사용 했다. 남성이 50대 이후 은퇴하면서 상대적으로 여유시간이 증가한 것이 여성보다 스마트폰을 더 오래 사용하게 된 원인으로 분석된다.
50~60대 남성의 경우 대부분의 카테고리에 있어 여성보다 사용시간이 길었다. 다만 게임과 카카오톡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더 스마트폰을 더 오래 사용했다. 50대 이상 남성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같은 연령대의 여성 스마트폰 사용자들보다 평균적으로 더 다양한 카테고리의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0~60대 남녀 모두 게임 카테고리의 모바일 앱 사용시간이 전체 모바일 앱 사용시간의 30%를 넘어섰다. 50~60대 역시 다른 연령층과 마찬가지로 특정 카테고리의 모바일 앱에 지나치게 편중된 사용패턴을 보인 것이다.
50대 남성은 커뮤니케이션, 소셜미디어(카페, 블로그, SNS, 게시판 등), 금융/부동산, 스포츠/레저/여행, 직업/교육관련 영역의 모바일 앱을 40대 남성보다 더 오래 사용했다. 50대 남성이 40대 남성보다 스마트폰 앱 주당 평균 사용시간이 무려 4시간 36분이나 적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이례적인 현상이다.
새로운 정보기술에 대한 적응력이 40대가 50대보다 뛰어나기에 전체 앱 이용시간은 40대가 더 많지만, 50대가 은퇴 등의 이유로 현실 세계에서 사회적 관계가 위축되는 경향이 있고, 이를 모바일 세계에서 보완하려 하다 보니 50대가 커뮤니케이션, 소셜미디어 등 모바일 앱을 더 오래 사용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안소영, 박근용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