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06-02


Promoting Interdisciplinary Research Collaboration

조연주 교수 (Indiana University, 교육공학과 부교수)

교육공학이란 무엇일까? 교육공학은 여러 기관 또는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 미국교육공학회(AECT) (2008) ] 교육공학은 적절한 과학기술적 과정과 자원을 창출하고 활용하며 관리하여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향상시키려는 연구와 윤리적 실천이다.

[ Reiser (2007) ] 교수설계 및 공학 분야는 학습과 수행문제에 관한 분석과 다양한 환경, 특히 교육기관과 현장에서 학습과 수행을 증진하기 위해 의도된 교수적/비교수적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실행, 평가, 관리를 포함한다.

[ Instructional Systems Technology (IST) at Indiana University (IU) ] 교육공학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의 학습과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문이다.

보통 교육 공학은 교수체계설계를 중점적으로 연구하는데 ADDIE모형은 교수체계설계 과정의 일반적인 형태이다. 이는 시스템 설계 및 개발 과정과 유사한 요구분석, 교수설계, 교수개발, 평가의 과정을 거친다. 최근에는 MOOC와 같이 온라인 교육 서비스가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강의를 통한 학습과 성과에 대한 연구가 교육공학 분야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기술적 요소와 더불어 기존의 교육공학이 중시해왔던 개인과 조직 관점에서의 연구 방법이 적절하게 융합된다면 온라인에서의 효과적인 학습과 성과를 위한 교수법의 개발과 실제 적용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