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08-11

Bridging Mobile Literacy Gap: Effects of Superstar App Adoption on Enhancements to Mobile App Proficiency

 박성호 교수 (아리조나주립대학교)

스마트폰 사용 증가에 따라 사회 전반적으로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미 2014년에 모바일 사용시간이 인터넷 사용시간을 추월했으며, 이에 광고업계에서도 모바일을 타겟팅한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주위를 둘러보면 모든 사람이 스마트폰 사용에 능숙한 것은 아니다. Pew Research Center의 2015년 통계에 따르면, 미국의 65세 이상 인구 중 오직 27%만이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으며, 심지어 이들은 다른 연령층에 비해 앱 사용시간이 훨씬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성호 교수는 국내를 휩쓸었던 ‘애니팡’이라는 스마트폰 게임 앱이 전 연령층, 특히 노년층에 흡수되어 스마트폰 사용을 촉진하는 현상에 집중하여 애니팡과 같은 Superstar App의 Spillover Effects(특정한 현상이 다른 현상에도 영향을 주는 것)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Superstar App이란 애니팡과 같이 광범위한 사용자 층을 보이며, 앱의 접근과 사용 장벽이 낮은 앱을 말한다. 이러한 Superstar App 사용이 노년층의 전반적인 모바일 활용도를 높임으로써 세대간 정보격차를 줄일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홈페이지_연구워크샵_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