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코즈마케팅, 전략도 달라져야 한다
이동원(홍콩과학기술대학교 교수)
제품을 구입할 때 이러한 문구를 한번은 본적이 있을 것이다.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에 ‘명분Cause’을 제공하는 이러한 ‘코즈마케팅Cause Marketing’이 모바일로 확장되고있다.
기업의 CSR활동과 코즈마케팅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과 코즈마케팅의 차이점은사회적 책임의 경우 기업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수행하는 역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반면, 코즈마케팅은 소비자를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가 추구하는 공익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데 초점을 둔다. 즉 코즈마케팅은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에 정당성을 부여하여 공익적인 가치 창출 활동과 연계시키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모바일 코즈마케팅의 잠재력
최근 모바일에서의 금융거래가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의 경우 전체 e커머스에서 발생하는 금융거래 중 70%가 모바일에서 발생한다고 한다. 이전 연구에 따르면 기부활동은 소비채널을 공유하는 경우가 많다. 즉 모바일에서의 금융거래가 증가함에 따라 기부 채널로서도 잠재력을 갖게 된 것이다. 모바일이라는 채널을 이용할 경우 기업은 자신의 모바일 사용자 기반user base을 활용할 수 있고, 기부 단체의 경우도 기존의 모바일 기업 플랫폼을 활용하여 큰 노력 없이 모바일에서의 입지를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모바일 코즈마케팅 전략
코즈마케팅은 기업이 금전적인 보조를 하는 방식monetary subsidy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매칭과 리베이트 방식으로 나뉜다. 오프라인 기부에서는 사람들이 자신이 기부한 것에 대해 보상을 받는 리베이트 방식 보다는 자신이 기부한 금액에 기업이 일정 금액을 더해 협력하여 기부하는 방식인 매칭 방식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다른 사람의 시선 없이 좀더 개인적인 모바일 환경에서 사람들은 어떤 기부 방식을 더 선호할까?
모바일 잠금 화면에 광고나 뉴스를 나타나게 허용하고 이를 슬라이드로 해제할 때마다 일정 금액을 지급하는 모바일 앱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매칭과 리베이트 방식 중 어떤 방식을 선호하는지, 지금 당장 보상을 받는 것과 나중에 받는 것 중 어떤 것을 선호하는 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모바일 기부자의 경우 매칭 방식보다는 기부 금액에 대한 일정한 보상을 받는 리베이트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 보상을 나중에 받는 것보다는 지금 당장 받는 것을 선호하였다. 모바일 푸시 알림을 사용할 경우 그 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 또는 기부단체가 코즈마케팅을 할 경우, 사용자들에게 기부 금액에 대한 일정한 보상을 즉각적으로 제공하고 푸시 알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많은 기부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