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09-25

크라우드 펀딩 성공 여부를 좌우하는 온라인 지인

김용석(홍콩과학기술대학교 교수)

크라우드 펀딩은 군중을 뜻하는 ‘크라우드crowd’ 와 재원 마련을 의미하는 ‘펀딩funding’이 합쳐진 단어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기업가들이 온라인을 통해서 다수의 소액투자자로부터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크라우드 펀딩은 소셜네트워크의 온라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펀딩 모금자의 소셜네트워크 지인들은 다른 후원자backer들에 비해 펀딩 결정을 빨리 내리기 때문에, 지인들의 프로젝트 참여도를 높임으로써 프로젝트를 눈에 띄게 하고, 잠재적 후원자를 끌어들여 모멘텀momentum을 일으킬 수 있다. 소셜네트워크 지인들의 펀딩 참여 여부는 프로젝트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렇다면 소셜네트워크 지인들의 크라우드 펀딩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펀딩에 참여하는 지인들의 의사결정 매커니즘은 무엇일까?

소셜네트워크의 지인이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하게 하는 관계적 요인으로 유대 강도tie strength와 배태성embeddedness이 있다. 유대 강도란 프로젝트 개설자와 온라인 지인이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 시작 전에 얼마나 교류했는가를 의미한다. 배태성이란 프로젝트 개설자와 온라인 지인 사이에 공유하고 있는 지인의 규모를 말한다.

또한 펀딩 결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프로젝트의 불확실성이 있다. 이 불확실성은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첫 번째는 프로젝트 자체에 대한 불확실성이다. 프로젝트의 제품과 개설자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사람들은 펀딩을 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프로젝트의 성공여부가 불확실할 경우 펀딩을 하지 않으려 할 것이다.

온라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프로젝트의 불확실성을 줄이는 방법으로 정보전달information transfer과 상호교류에의한 책임감obligation이 유효한 영향력을 가질 것이라 보았다.

연구 결과, 프로젝트 개설자와 후원자의 유대 강도가 높을수록, 공유하는 지인이 많을수록 펀딩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두 가지 변수에는 각기 다른 매커니즘이 작용하였다. 조절변수로서 유대 강도가 클수록 제품정보의 부정적 불확실성을 완화하는 기능이, 공유하는 지인의 규모가 클수록 펀딩 성공여부의 부정적 불확실성을 완화하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젝트의 개설자와 제품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을 때에는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나 개설자에 대한 정보를 알 기회가 증가한다. 펀딩 성공 여부의 부정적 불확실성이 높을 떄에는 온라인 상의 지인으로서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도와줘야 된다는 의무감이 높이 작용한다. 이를 통해 온라인 지인 사이에서 나의 명성reputation을 높일 수 있고 향후 내가 도움이 필요로 할 때 공유하는 지인 중 누군가가 자신을 도와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고 펀딩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