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12-31

제목: 영유아의 스마트 미디어 사용 실태 및 부모 인식 분석

요약: 본 연구는 영유아의 스마트 미디어 사용 실태와 부모의 인식을 파악하여 영유아의 스마트 미디어 과의존을 줄이기 위한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려는 목적을 지닌다. 서베이를 통해 만12개월~만 6세 이하 자녀를 둔 부모 6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9.3%의 영유아가 스마트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초 이용 시기는 12~24개월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보다 영아의 과의존 비율이 높았으며, 상대적으로 영아의 조절 실패점 수가 높았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영유아 스마트 미디어 예방 가이드라인 개발, 부모 대상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협력 지원 등의 정책적 사사점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영유아, 스마트폰, 과의존, 부모 인식, 실태조사

출처: 오주현, 박용완 (2019). 영유아의 스마트 미디어 사용 실태 및 부모 인식 분석. 육아정책연구, 제13권 제3호(2019. 12.) 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