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08-01

한국 정부와 르완다 정부의 ICT 협력 MOU 체결

Xandra Wihogora (르완다,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International Student Ambassador 1기

르완다의 정보통신기술(ICT) 발전을 위한 노력으로 이제 도시 곳곳에서 IT 인프라를 볼 수 있게 되었고 이후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르완다는 ICT 발전 국가 중 하나인 한국과 손을 잡기로 하였다.

2016년 6월 2일, 르완다 청소년정보통신부는 한국정부를 통해 한국정보화진흥원(NIA)과 아시아 ICT 협력 MOU를 체결했다. NIA는 르완다의 ICT 정책 시행기관인 르완다정보화진흥원(RISA)과 기술혁신허브, ICT
교육 및 훈련을 강화하기 위한 봉사프로그램인 World Friends IT Volunteers Program 활동을 지원하고 ICT 발전을 위한 정책 및 법규의 노하우도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2016년 6월 10일에 르완다 보건부와 한국은 건강분야의 기술 향상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MOU를 체결했다. 이 MOU를 통해 르완다는 한국의 의료기술, 병원정보시스템(HIS), ICT 기반 의료 서비스 분야에서의 협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이 협정은 디지털 헬스케어에 관하여 KT, 연세대학교 의료원 그리고 키갈리 대학교육병원의 협력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이와 같은 르완다와 한국간의 MOU를 통해 국가간 디지털 격차를 해소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