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02-01

IoT 시장에서 기회를 엿보는 기업들

Alexandra Stephenson (캐나다,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
International Student Ambassador 2기

초고속 인터넷의 발달, Wi-Fi의 접근성 향상과 같은 통신 네트워크의 발전과 더불어 센서를 포함한 많은 종류의 부품, 기기들의 가격과 유지비용이 감소했다.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소유하는 문화와 SNS를 통한 실시간 정보교환 또한 많은 분야에 변화를 가져왔다. ‘가능한 모든 곳을 연결(connecting everything where possible)’하는 IoT의 출현으로 우리는 인터넷과 연결된 전등, 세탁기와 같은 가전제품, 자동차뿐만 아니라 항공기의 제트엔진, 원유 굴착기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글로벌 리서치 기업인 Gartner는 2020년까지 260억 개의 장치가 인터넷에 연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엄청난 양의 기기들이 IoT 기술을 접목하여 인터넷을 통해 상호작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전 세계 기업들은 IoT 시장에서 경쟁력을 구축하고 자사를 성장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 기회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다양한 분야의기업들은 새로운 기능의 추가나 기존 제품의 재창조 등을 시도하며 변화의 기회들을 잡고 있다. IoT를 통해 기업들은 기존 제품의 수익성 향상뿐만 아니라 새로운 제품 개발과 같은 혁신을 도모하는 것이다. 많은 기업들이 비용절감, 고객서비스 개선, 효율적 프로세스 구축 등의 이유로 제품에 IoT기술을 도입하고 있지만 고려해야 할 이슈 또한 적지 않다.

IoT 기술을 적용하는 것의 단점은 상당히 많은 투자와 초기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이다. 선제적 투자가 진입장벽을 만들어 장기적으로 해당 기업에게 이점을 가져다 줄 수도 있지만, 초기 투자가 항상 옳은 결정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두번째로, 보안 이슈는 제품에 IoT 접목하려는 기업들에게 또 다른 큰 장애물이다. 인터넷과 더 많이 연결될수록 정보들이 도용되거나 오용될 가능성 또한 커지기 때문이다. 특히 의료 또는 금융 분야 기업의 경우 이 부분을 신중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 급부상하는 IoT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려는 기업들은 위와 같이 이미 지각된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경쟁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조사하며 시장 변화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더불어 성공적으로 IoT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IT 부서와 비즈니스 리더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Source]
Cindy Baker, “Time is of the essence to capitalize on the Internet of Things,” IT World Canada, November 17, 2016, http://www.itworldcanada.com/article/time-is-of-the-essence-to-capitalize-on-the-internet-of-things/388507
Jacob Morgan, “A Simple Explanation of the ‘Internet of Things’,” Forbes, May 13, 2013, http://www.forbes.com/sites/jacobmorgan/2014/05/13/simple-explanation-internet-things-that-anyone-can-understand/#6b74277b6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