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05-23

[글로벌 동향] 라이트 폰(Light Phone 2), 앱 중독의 치유방법이 될 수 있을까?

Badam Nyamdulam (몽골,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International Student Ambassador 1기

온라인에 지나치게 연결되어 있다고 느껴지는가? 잠들기 전 몇 시간씩 휴대폰 화면만 들여다보는 나 자신을 발견하지는 않는가? 결국 모든 것은 자신에게 달려있다는 것을 잘 알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제 스마트폰 없이는 일상생활을 하기 어렵다. 지금부터 설명하는 이 휴대폰은 당신의 스마트폰 과중독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브루클린의 스타트업인 라이트(Light)는 당사의 첫 미니멀리스트 폰의 신판 출시를 위해 인디고고(Indiegogo)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고 있다. 라이트 폰(Light Phone)이라 불리는 이 휴대폰은 작년 출시되었는데 주목할 만한 점은 거추장스럽고 산만한 현대 스마트폰의 인터넷, 문자, 이메일, 사진 등과 같은 기능들은 제외하고 휴대폰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 남기는 것이다. 이 휴대폰은 전화통화 및 9개의 전화번호를 저장할 수 있지만, 이외의 기능은 없다.

라이트사(Light)는 당사의 업그레이드 된 버전인 라이트폰 2(Light Phone 2)를 2019년 4월, 출시할 예정이다. 기본적인 통화와 문자 송수신, 자동응답, 전화번호부와 단축번호 기능만 수행하도록 제작된 이 휴대폰은 번호판이 터치스크린으로 바뀌었고, 이용하기도 쉬워졌다. 또한 알람 설정도 가능하다. 전화통화만 가능했던 이전 라이트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것이다. 라이트 폰2는 현재 인디고고에서 225달러에 구매할 수 있는데, 이는 사전예약을 통해 400달러에서 할인된 가격이고, 이미 3000대의 주문이 시작되었다. 앞으로는 지도나 음악, 그리고 승차 공유 기능도 추가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The Verge에 따르면 이는 Uber나 Lyft와의 파트너쉽을 통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데서렛 뉴스와 조 홀리어(Joe Hollier)간의 인터뷰에서 조 홀리어는 지난 12월 10,000달러 이상 상당의 휴대폰을 판매했고 여전히 주문이 들어오는 중이라고 밝혔다. 조 홀리어는 카이웨이 탕(Kaiwei Tang)과 함께 휴대폰 사용을 줄이게끔 권장하는 라이트폰의 초기 프로젝트를 이끈 인물이다. 라이트폰 2는 자녀들에게 휴대폰을 선물하고는 싶지만, 소셜 미디어 앱을 이용하길 바라지는 않는 부모들에게 적합한 옵션으로 보인다. 그와 동시에 라이트 폰은 중학교 2학년이 되기 전까지는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도록 권장하는 ‘열다섯 살까지 기다려요‘ 운동(Wait Till 8th)이 ABC 뉴스를 통해 알려진 이후 미국 50개 주에서 모두 인정되면서 계속해서 견인력을 얻고 있다.

[Reference] http://news.gogo.mn/r/223031 – Mongolian site
http://www.businessinsider.com/light-phone-2-cure-for-appaddiction-2018-2#the-light-phone-2-is-a-more-powerful-version-ofthe-original-device-6- English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