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기술이 교육에 도움을 줄까?
Shiori Sano (일본,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
International Student Ambassador 2기
2월 14일 도쿄에서 가장 혼잡한 도시 중 하나인 시부야(Shibuya) 시는 9월부터 교육 목적으로 모든 초등 및 중학생에게 태블릿을 배포한다고 발표했다. 요즘 일본에서는 태블릿, 전자 칠판, PC, 프로젝터와 같은 ICT 기기의 사용이 급격히 증가했다. ICT 기기를 도입함으로써 학생들은 수업을 보다 쉽고 즐겁게 이해할 수 있고, 일찍부터 디지털 장치를 다루는 것에 익숙해 질 수 있다. 또한 교사들은 수업 준비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ICT는 새로운 교육 방법을 가져올 수 있지만 학생들이 겪을 수 있는 몇 가지 부정적 측면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첫째, 지역 간 디지털 격차가 더욱 악화 될 것이다. ICT 기기의 사용 여부뿐만 아니라 각 지역마다 사용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따라 수업 내용이 크게 달라질 것이다.
둘째, 학생들은 종이에 직접 손으로 글을 쓰기 보다는 디지털 기기의 스크린에 타이핑을 한다. 어렸을 때부터 최첨단 장비를 다루는 것에 익숙해 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린이들이 연필을 사용하는 것이 무시되어서는 안 된다.
셋째, 장시간 동안 디스플레이 장비를 사용하는 학생은 VDT 증후군(VDT syndrome)을 피할 수 없다. VDT 증후군은 눈과 신체적, 정신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것이다.
마지막으로, 수업 중에 ICT 기기를 사용하다가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하거나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이 즉각적으로 고쳐지지 않으면 수업은 더디게 진행될 것이고, 최악의 경우 교사는 전혀 가르칠 수 없게 된다.
교육에 있어 ICT 기술의 부정적 측면은 모든 사용자가 인지하고 상응하는 대응책을 준비해야 한다. 교육이 ICT 기술에 의존하지 않으려면 기존 교육 시스템과 ICT 기기를 사용하는 수업 간의 균형을 올바르게 유지해야 할 것이다.
[Source]
1) ICT教育とは?メリットやデメリット、問題点は?どんな事例がある?活用方法は?| BRAVE ANSWER. (n.d.). Retrieved February 27, 2017, from https://brave-answer.jp/16317/
2) ICT教育のメリット/デメリット | 子供の通信教育比較 -幼児・小学生・中学生・高校生の通信教育-. (n.d.). Retrieved February 27, 2017, from http://www.education-kids.com/%E6%95%99%E8%82%B2/ict%E6%95%99%E8%82%B2%E3%81%AE%E3%83%A1%E3%83%AA%E3%83%83%E3%83%88%E3%83%87%E3%83%A1%E3%83%AA%E3%83%83%E3%83%88/
3) 渋谷区 区内の小中学校全生徒・教職員にタブレット 2017年9月より導入 | Knocknote. (n.d.). Retrieved February 27, 2017, from https://knocknote.jp/topics/2017/02/15s/
4) 渋谷区予算案、全ての区立小中学校に1人1台タブレット端末を配備 | ICT教育ニュース. (n.d.). Retrieved February 27, 2017, from http://ict-enews.net/2017/02/15-shibuya/
5) 私立中高がiPadを新規導入する時に押さえておきたいポイント | ICT教育ニュース. (n.d.). Retrieved February 27, 2017, from http://ict-enews.net/zoomin/1702ip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