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03-06

휴대용 디지털 도서관으로 정보 격차 좁히기

Laurel Maelynn Alley (미국,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
International Student Ambassador 1기

정보 격차는 거주 지역이나 나이 등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따라 현대 ICT에 접근 가능한 사람과 접근이 제한되어 있는 사람들 간의 격차를 말한다. 이러한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최근 Arizona State University (ASU)에서 휴대용 디지털 도서관 SolarSPELL을 개발했다.

이 기기는 10와트의 태영열 패널과 10,000mAh의 충전식 레이 파워 배터리로 작동되며, Wi-Fi 핫스팟을 만들어 인터넷 시뮬레이션 환경을 만들어 제공한다. SolarSPELL의 2017년도 최신 버전은 마이크로 컴퓨터가 들어있는 작은 방수 상자와 개방형 교육 컨텐츠가 입력된 64GB 카드로 구성되어 있다.

ASU 강사이자 기기 개발 책임자인 로라 호스만Laura Hosman은 태양열 교육 학습 라이브러리인 SolarSPELL에 대해 “견고하고 휴대 가능하며 완전한 오프라인 디지털 도서관”이라고 설명했다. SolarSPELL은 미국 Peace Corps와 협력하여 전 세계의 자원이 제한된 지역에 현지화 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미 미크로네시아, 사모아, 통가, 바누아투 연방을 포함하여 태평양 제도에 200개 이상의 SPELL 도서관이 배치되었다.

이 디지털 도서관은 사용법이 간단하고, 유지 및 보수에 최소 비용만 들기 때문에 전기 및 인터넷이 부족한 지역에 적합하다고 SolarSPELL 측은 주장한다. 과거 디지털 환경에 접근하기 위한 조건이 열악했던 농촌, 산간 지역 등지에 디지털 도서관을 보급함으로써 SolarSPELL은 디지털 격차 문제와 교육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Source] “SolarSPELL.” SolarSPELL. http://solarspell.org/.
Pazera, Justin. “Solar-powered digital libraries developed at ASU being used worldwide.” ABC15. August 07, 2017. http://www.abc15.com/news/region-southeast-valley/tempe/solar-powered-digital-libraries-developed-at-asu-being-used-worldwide.
Russell, John. “Solar Powered Library Helps Remote Students.” Learning English. March 23, 2016. https://learningenglish.voanews.com/a/solar-powered-library-helps-remote-students/3240836.html.